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하위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

제목

아토피와 COVID-19

관리자   /   2021-04-12



전신치료제의 사용이 COVID-19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음
면역체계를 조절하는 전신치료제(기존의 면역억제제, 생물학적제제)가 SARS-CoV-2 감염에 영향을 미 치는지 명확히 알지 못한다.  환자들 개인 상황에 따라 치료를 지속하는 데 따른 이익과 위험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. 위험요소에는 환자의 나이(많을수록 위험)와 동반질환  당뇨, 만성폐쇄성 폐질환, 고혈압, 심혈관질환, 신장질환, 간질환, 각질형성세포암을 제외한 암)이 있다. SARS-CoV-2 감염 음성이거나  COVID-19 증상이 없는 환자들에서는 전신치료제를 중단할 근거가 없으며, 전신치료제를 중단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.  시술이나 입원이 필요한 활동성 COVID-19감염이 있는 환자들에서는 환자를 치료하는 전신치료제를 중단하거나 감량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다.  COVID-19를 의심할 만한 증상(급성 발열, 기침, 호흡기 증상)이 있는 경우, SARS-CoV-2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  치료를 우선 연기하고, 새로운 치료를 시작 하지 않으며, SARS-CoV-2 검사가 양성으로 나올 경우 기존의 치료를 중단해야 한다.  전신치료제를 중단하는 환자들에 있어서는 국소 치료를 충분하게 해주고, 천식과 같은 동반 질환이 악화되는지 잘 관찰하고 치료해야 한다.  중증의 아토피피부염 환자는 3차병원에서 치료받을 것을 권장한다.
고용량/장기간 전신 스테로이드제, 면역조절제 사용은 주의를 요함
스테로이드(prednisolone)를 하루 20mg 이상 사용하는 경우 바이러스 감염을 증가시킬 수 있다.  장기간 스테로이드를 사용했던 환자들에 있어서는 이 약제가 정상적인 면역반응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의사의 판단 하에 서서히 줄이는 것을 고려해볼 수 있고, 너무 빨리 줄이게 되면 호흡계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. 고용량의 사이클로스포린과 아자티오프린은 바이러스 감염을 약간 증가시킬 수 있다. 아토피피부염 환자에서 사용되는 면역조절제들은 천식, 만성폐쇄성폐질환, 호산구식도염, 신장질환, 심한 알레르기와 같은 동반질환에 영향을 줄 수 있어 갑작스런 치료 중단은 아토피피부염과 동반 질환의 급성 악화를 유발할 수 있으며, 기저질환의 급성 악화는 환자의 면역에 영향을 줄 수 있다.
듀필루맙의 경우, 바이러스 감염 위험을 높이지 않음
최근 데이터들에 따르면, 듀필루맙은 바이러스 감염의 위험을 높이지 않는 것으로 생각되며, 따라서 COVID-19 팬데믹 상황에서는 사이클로스포린과 같은 면역억제제보다 더 좋을 수 있다. 하지만 이를 이론적으로 뒷받침 하는 강력한 임상적 데이터는 없다.

광선치료

 

광선치료시 아래의 유의사항을 준수할 것을 권고함
광선치료유닛에서 COVID-19 가 전염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. UVC 가 N95 필터를 소독하는 데 사용되고 있고, 254nm UVC 가 SARS-CoV-2 이외의 바이러스를 비활성화시키는 것을 근거로, UVB 와 UVA 를 포함하는 광선이 COVID-19 를 억제하는 데 도움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. 병원에서 시행하는 광선치료가 유일한 옵션은 아니므로 가정용광선치료기를 사용하거나 태양광에 노출하는 방법도 고려해볼 수 있다. 엑시머치료와 같은 국소광선치료는 마스크를 벗어야 하는 얼굴부위 치료는 의료진의 안전을 위해 최소화 하거나 피해야 한다. 의료진이 지켜야 할 수칙 : 최소 30 분간격 이상으로 광선치료 스케줄을 잡는다. 환자 옷을 보관할 일회용 비닐백을 제공하고, 치료가 끝난 후 버리도록 한다. 환자들이 자주 만지는 부위는 다음 환자 전에 소독한다.  환자들이 지켜야 할 수칙 : 광선치료 받을 때 가급적 혼자 오도록 한다. 보호자가 필요할 경우는 한 명만 같이 오도록 한다. 마스크를 꼭 착용하고, 손소독을 시행하며,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한다. 개인용 고글을 착용하도록 한다.

 

 



출처- 대한 아토피 피부염 학회